4조3교대 맞벌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집사람이 일을같이하니 3교대자체가 쉬는날이없고(야간오프 쉬는날맞습니까? 스윙첫날 OT왜이리많습니까?)OT들어가고하니 부모님께 아이를 맡기지 않으면 육아하기도 너무 힘듭니다. 


오프갯수가많아지면 12시간근무 할만할텐데 전 반차오티는 그나마하겠는데 16시간오티 이틀연속, 하루걸쳐두번씩들어가니 일상이없습니다. 고참분들세대에선 집안일, 육아를 여자들이 대부분 하였겠지만 저희세대엔 남자들 회사퇴근하고 집으로 또 일하러갑니다. 오프갯수라도 많도록 좀 도와주세요. 


12시간 이틀근무하고 이틀쉽니다. 모닝첫날출근하면 "내일 막날이네?" 라고이야기할수있습니다. 야간첫날출근해도 "내일까지만하면 2오프네?"할수있습니다. 보름에 오프같은오프 한번받는게아니라 이틀에한번씩 투오프받는겁니다. 


일많이하고 돈많이버는것보다 좀 덜일하고 많이쉬는게낫지않습니까..  근무시간은 같다고하더라도 출근일수가줄어들면 출퇴근때마다잡아먹는 1~2시간이 개인시간이됩니다.(4~6일 출근일자가 줄어들 때마다 출퇴근으로소모되는 시간8시간 (하루근무시간)절약가능)


육아하고 집안일하면서 3교대 너무 오프개수가 너무 없습니다. 맞벌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집사람보고 육아를위해 일을 그만둬라고 강요하지않고선 답이안나옵니다. 그렇다고 애기를 부모님들께 하루가멀다하고 맡낄수도 없습니다. 2교대 빨리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