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 2교대 TF 5차 회의 동안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결과적으로만 나오고 제일 중요한 금전 적인 부분에 대한 디테일 한 설명이 역시나? 없으시네요. 

1. 대근근로수당에 관련해서 설명이 안 적혀 있었지만 오늘 받은 Mail에 포함 추가 설명을 해주셔서 이 부분은 만족 합니다


2. 근로 기준 시간 산정은 어떻게 합의를 보신 겁니까? 왜 휴가는 근로기준법 기준으로 하루 쉬면 1.5개를 쓰게 하고 근로시간 기준은 탄력근무제를 적용해서 12시간을 1일로 하는 거죠? 이 무슨 잣대 입니까?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가요? 휴가를 근로기준 법에 맞게 주 40시간 1일 8시간 휴가로 1.5개를 깠으면 당연히 근로 시간도 근로 기준 법대로 가서 8시간 근무에 4시간 OT로 적용되서  시급 1.5배 적용되야 함이 마땅치 않나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합의된 부분인지 상세한 설명이 필요할 꺼 같습니다.


3. 교육시간은 어떻게 대체 하실건가여? 저희는 월에 안전교육 2시간씩 받도록 되어있는데 이 부분 수당 산정을 사측에서 어떤식으로 할 것인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미혼인 사원이 결혼을 할 시 7일 휴가(현 근로시간 기준 56hr) Calendar day라는 희한하게 날짜를 구분해서 휴가를 많이 주는 듯하게 해놨던데 당장 4조 2교대 되면 주주휴휴야야(주간 이틀 48hr에 휴무날 포함이니) 정작 쉬는 날은 이틀입니다 근무 날짜로 이틀이요 이게 맞는 겁니까?

회사에서 사원의 행복을 그렇게 추구하고 강조하면서 왜 이런 부분에선 이렇게나 얄팍하게 접근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30주년 선배님들 근속휴가도 마찬가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S-oil이 전면 시행 한지가 1년이 다 되고 늦게 나마 해보겠다고 위원장님께서 올해 안에 Pilot는 무조건 시행하고 내년에는 전면 시행하겠다( 이 부분은 저년차 세대 갈등 간담회 하는 쪽에 와서 4개조  모두한테 했던 말입니다). 그마저도 내년에 Pilot 시행이고 대체 S-oil과 4조2교대 하는 방식이 하나도 다를 게 없으면 5차 까지 회의를 왜 했습니까? 우리가 얻어오는 것은 없고 알아야 할 내용들은 말을 안하고, 소통을 하시려면 매 회의가 끝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조합원들에게 물어보시긴 했습니까? 일방적 통보로 일관하지 않습니까? 우리들의 반영하고 싶은 사안이 무엇인지 전 공장을 돌면서 알아 보진 않더라도 익명 설문조사를 통해서라도 의견을 종합해 보고 그에 맞춰서 회사와 협상을 하고 구성원들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요즘 들어보니까 공장 돌아다니면서 저년차들의 불만스러운 소리를 들어 알고 있다. 불만이 있으면 지금 말해라(고년차들 다수 포진해있고, 심지어 사측 사람들도 많은)라고 하시던데 이게 소통인가여? 


위원장님이 정 원하시는 소통 저희는 받아 들일 준비가 되 있습니다. Zoom 화상 채팅에 방을 개설해 각 조 별로 참여 할 수 있는 시간대로 만들어오게 하고 자유로운 토론 및 소통 합시다. 저희도 정말 듣고 싶네요. 질문에 답하는 위원장님의 답변을요